- 수면내시경이란?
- 수면내시경이란 진정제를 맞으면서 "의식이 있는 진정 (consciousness sedation)", 즉 자극에 반응할 정도의 가벼운 진정 상태에 도달한 채 검사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로써 환자는 내시경 검사로 인한 불쾌한 감각이나 통증 없이 검사를 받고, 검사 종류 후에도 내시경검사의 불쾌한 기억을 없어지게 합니다. 일부 환자들은 잠을 자므로 수면내시경이라고 불러왔지만, 엄밀한 의미에서의 수면상태가 아니라 환자가 묻는 말에는 대답을 하고 시키는 대로 몸을 움직이나 협조가 가능한 상태이기 때문에 수면 내시경이란 용어는 옳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를 대체할 단어가 없어 현재 대부분의 병원에서 수면 내시경이란 용어를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 검사 질환 및 대상
- 내시경을 위 내로 삽입하여 식도, 위, 십이지장 등의 점막 구조를 직접 육안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위염, 소화성 궤양, 위암 등의 질환을 진단 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내시경을 통하여 1~2 mm정도의 작은 조직을 뜯은 후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조직생검으로 위암을 비롯한 각종 질환을 확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위내에서 성장하는 세균(헬리코박터)감염유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불량, 속쓰림 등의 증상이 쉽게 낫지 않는 경우 내시경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 및 진단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밖에도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원인이 불명확한 구토증
- 만성적인 상복부 통증
- 야간취침 중에 또는 새벽에 나타나는 복통
- 위장관 출혈
- 약물 복용에 의해 발생된 복통
- 방사선 검사상에서 이상 소견이 있는 경우
- 동전, 반지 등의 이물질을 삼킨 경우 이물질의 제거
- 기타 뚜렷한 원인이 없는 상복부 불쾌감, 식욕부진, 체중감소, 구역질
- 원인 불명의 철결핍성 빈혈
- 수면 대장내시경검사란?
- 대장에 대한 검사로서 비교적 정확하면서 보편적인 대장 내시경이 주로 이용됩니다. 대장 내시경검사는 대장 조영술에 비해 정확도가 높고 이상이 있을 경우 바로 조직검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검사 도중 에 통증과 불편함으로 검사에 대한 고통스런 기억을 남기는 환자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수면 내시경 검사는 일반 내시경 검사의 불편함을 줄여주어 편안히 내시경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대장 내시경 검사 대상자
-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오는 경우
- 장기간 지속되는 설사나 변비가 있는 경우
- 최근 배변 습관의 변화
- 대변 굵기가 가늘어지는 경우
- 원인을 알 수 없는 복통 등
1. 내시경 소독시 자동세척기를 사용합니다(1:1 소독준수)
2. 고압증기소독(조직검사 기구 소독) 오토클레이브 소독기를 사용합니다.
3. 내시경 자동세척액을 사용해서 소독합니다.
4. 위생적인 일회용 마우스피스를 사용합니다.
5. 의사,간호사의 손씻기를 철저히 하며 일회용 글러브를 사용합니다.
1. 검진전날 9시 이후 금식을 해주십시오.
2. 고혈압 약을 드시는 분은 약간의 물과 함께 드세요.
3. 만50세 이상 대장암 검사 희망자는 대변을 받아오시기 바랍니다(대추알 크기의 양)
4. 주민등록증 이나 의료보험카드
5. 위.대장내시경검사 하루에 실시합니다